2023. 1. 9. 12:04ㆍ카테고리 없음
환경직공무원 경채 합격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어떤 강의를 선택하느냐 입니다 |
본 내용은 2022 하반기 경기도 경채 합격자 33250002님이 제공해 주셨습니다.
안녕하세요. 환경직 경력경쟁시험에 최종 합격하게 되어 환경직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합격 수기를 작성해 봅니다.
제가 환경직 공무원을 준비하게 된 계기는 사기업에서의 무한 경쟁 체제가 맞지 않았고 보다 안정적인 직장으로 삶적 안정을 가지고 싶다는 생각으로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환경전공자가 아니었던 터라 수험생활을 준비하는 데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어떠한 강의를 선택하느냐였습니다. 화학은 어느 정도 베이스가 있었지만 환경공학개론과 환경 보건은 처음 접하는 과목이었기 때문이었죠. 대방열림고시학원 외에도 여러 가지 인강 사이트에서 비교 후 대방열림고시학원을 선택하였는데 제가 대방열림고시학원을 선택한 이유는 각 과목별 커리큘럼이 명확해 어떻게 공부하면 되는지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 주는 느낌이었으며 오리엔테이션 강의들로 확신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화학] 배수진 교수님
저는 어느 정도 베이스가 있는 상태로 화학을 접해서 조금은 자신 있는 상태로 강의를 들었지만 배수진 교수님 강의를 듣고 제가 가진 화학 이론을 다시 조각 모음 하는 느낌이었습니다. 기초부터 다시 쌓는다는 느낌으로 강의를 들으시는 걸 추천합니다. 화학이란 분야가 알면 알수록 어려워지는 과목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배수진 교수님 강의로 화학의 기초부터 심화까지 단계적 강의로 하나씩 차곡차곡 강의를 내 것으로 만들다 보면 화학은 더 이상 걸림돌이 아닌 안정적으로 점수를 주는 과목이 될 것입니다. 화학에서 가장 중요한 건 이해 위주의 이론 습득임을 항상 강조해 주시는데 준비하시는 수험준비생분들도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화학의 오답문제 중에는 암기형 문제 오답도 있지만 이론 기반 추론 문제들의 오답도 많을 것입니다. 그 오답들에 대해서는 반드시 해당 부분 이론을 부족하거나 잘못 숙지하고 있는지 항상 재확인하는 방법이 도움이 많이 되었던것 같습니다.
[환경공학개론] 평혜림 교수님
정말 생으로 처음 접해보는 과목도 과목이지만 방대한 양을 다 소화할 수 있을지가 가장 걱정된 과목이기도 합니다. 환경공학개론에 대한 기초지식이 전무한 저에겐 평혜림 교수님 강의 선택은 정말 잘한 선택이었습니다. 이해 위주 수업으로 환경공학개론을 처음 접하는 저도 재밌게 수강했습니다.
타 사이트의 강의보다 강의 양이 많다고 생각될 수도 있지만 환경공학개론을 모두 완강하면서 정말 방대한 환경공학개론을 쉽고 이해하기 쉽게 강의해 주셨다는 걸 느꼈습니다. 강의 없이 이 과목을 접했다면 포기했을지도 모르겠단 생각이 드는 과목이었습니다. 그만큼 환경공학개론을 접한지 오래되신 분, 처음 접하시는 분에게는 무조건 추천드립니다.
환경공학개론을 공부하면서 느낀 점은 이 과목은 흐름이 있다는 걸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서로 연관성이 없다고 생각되었던 것들이 유기적으로 연결점이 있음을 알 수 있으실 겁니다. 환경공학개론은 추론형보다는 이해를 동반한 암기형 문제가 더 많기 때문에 마인드맵처럼 연결 연결 지어 이해하고 암기를 했습니다.
[환경보건] 이승훈 교수님
처음에는 정말 막막한 과목 중 하나입니다. 강의에서 중요하게 잡아주시는 포인트들과 이승훈 교수님 말씀처럼 교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하는 과목이었습니다. 강의로 처음 뼈대를 잡고 이승훈 교수님의 교재로 살을 붙이는 작업을 했습니다. 처음에는 정말 어떻게 공부해야 되는지 막막했지만 반복해서 교수님이 잡아주시는 포인트들과 교재를 적극 활용해서 안정적인 점수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불안한 마음에 다른 교재들도 사서 보았지만 해설 부분이나 문제 구성이 이승훈 교수님 강의와 교재만큼 잘 정돈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어느 과목이나 반복이 중요하지만 환경 보건은 특히 더 반복이 매우 중요한 과목이기 때문에 교수님이 잡아주시는 포인트와 정리본을 만들어 학습한다면 이 과목을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알게 되실 겁니다.
필기시험에 합격하고 나서 면접 준비까지는 2~3주 정도 시간이 주어졌습니다. 면접 스피치 학원을 다녀볼까도 고민했지만 대방열림고시학원에서 제공해 주는 면접 자료만으로 면접 공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스스로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 정립해놓음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사실 많은 질문에 대한 답을 준비하겠지만 정작 면접장에서 어떤 질문이 들어올지 알 수 없고 임기응변으로 답변을 해야 할 경우가 더 많기 때문입니다. 스스로에 대해 나는 어떤 사람이고 왜 공직자로서 근무하고자 하는지 잘 정립해둔다면 면접에서도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제 합격 수기가 많은 도움이 될진 모르겠지만 지금도 열심히 준비하시는 수험생분들에게 조금이나마 짐을 덜어 드릴 수 있는 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적어보았습니다.
현장에서 뵙기를 바라겠습니다.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