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6월 13일 지방직공무원 9급 공개경쟁임용시험 "환경공학" 총평입니다.

2020. 6. 15. 16:30카테고리 없음

2020년 6월 13일 실시된 지방직공무원 9급 공개경쟁임용시험 "환경공학"과목에 대한 평혜림교수의 총평입니다.


출제된 문제의 과목 비율을 보면 수질 7문항, 대기 6문항, 폐기물 4문항, 소음진동 2문항, 토양 1문항으로 평소 출제되었던 비중과 크게 다르지 않게 수질, 대기파트에서 주로 출제되었습니다.

환경공학 출제문제 과목비율
수질 파트 7문항
대기 파트 6문항
폐기물 파트 4문항
소음진동 파트 2문항
토양 파트 1문항
합계 20문항

이번시험의 특징은 그동안의 시험과는 달리 법령에 관련된 문제가 많이 출제되었습니다.

먼저 수질의 경우 7문항 중 2문항이 법규에 관련된 문제로 먹는물 수질기준, 수도법에서 출제되었습니다.

대기의 경우 6문항 중 2문항이 악취방지법, 신재생 및 재생에너지 개발‧이용‧보급 촉진법에서 출제되었습니다.

폐기물에서도 지정폐기물에 관련된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일부 개정되어 시행되고 있는 법규 부분위주로 출제한 것 같습니다.

 

 

 

법규 문제 중 먹는물 수질기준, 악취방지법, 지정폐기물의 경우는 이론 시간에도 말씀 드린 부분이긴 하지만, 이번시험을 통해 많이 등한 시 했던 법규부분도 어느정도 정리를 하면서 시험대비를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지난 4월 실시된 경기도 경력경쟁 시험에서 언급된 신재생에너지법에서 재생에너지와 신에너지에 대한 문제가 거의 동일하게 출제되어 환경관련 법령들의 공부가 더 필요할 것 같습니다.

 

법규 문제 이외의 문제들은 평이하게 출제된 편이며 오히려 이전 시험에 비해서는 난이도가 더 낮아진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시험이 이와 같이 다양한 환경관련 법규 문제 문항수가 많으리란 보장은 없지만, 이번시험을 통해 환경관련법규들도 신경써서 공부하셔야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론문제들은 수업시간마다 강조한대로 개념을 이해하고 암기하시면 충분히 풀수 있는 문제만큼 법규들은 틈틈이 시험 전에 암기할 수 있도록 정리를 해 놓으시고, 이론정립 후 문제풀이를 통해 복습을 하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시험 보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